안녕하세요. 정선군보건소 금연클리닉입니다.
금연 해야 한다는 생각이 있거나 또는 실천 중이지만 유독 술자리에 가면 힘들고 실수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.
이렇게 음주 시 흡연 생각이 간절해지는 것도 무시할 수 없는 방해 요인입니다.
음주는 흡연만큼이나 건강에 해롭습니다.
췌장염, 알코올성 간염, 간경변, 뇌졸중, 뇌출혈, 고혈압 등의 질병과 각종 암을 포함한 여러 급성, 만성 질환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.
적당량의 술은 괜찮다고 가볍게 생각하기 쉽지만, 하루 1~2잔 일지라도 암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건강을 위하는 길이라 할 수 있습니다.
술과 담배를 동시에 하는 경우 술자리에서 흡연의 유혹을 더 자주 받게 됩니다.
술자리 특성상 유혹에 쉽게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금연 시작 후 술자리 대처법을 미리 알아보고 준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.
금연 중 술자리 대처법이 필요한 이유는 주변 환경이 흡연을 권하는 분위기가 되기 때문도 있지만 생리학적 원인도 있습니다.
실제 연구에서도 음주와 흡연을 병행하는 경우 둘의 빈도 및 사용 횟수가 동반적으로 높아지는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습니다.
두 행위 모두 동일한 중독기전을 가지고 있고, 음주 시 술에 의한 판단 능력이 흐려짐과 자제력이 낮아지기 때문에 담배에 대한 욕구나 유혹을 참기 어려워집니다.
두 가지를 동시에 하는 행동이 반복되고 습관으로 굳어지면 다음에는 조건 반사처럼 한 가지 행동이 다른 행동을 하게 만들어 오랜 기간 음주와 함께 담배를 피우는 것이 습관처럼 굳어진 사람은 더 쉽게, 자주 음주 상태에서 흡연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.
나의 건강과 의지를 다잡기 위해서라도 흡연 유혹을 물리칠 수 있는 나만의 술자리 대처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.
첫 번째, 처음부터 가능한 술자리에 참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
두 번째, 피치 못할 자리라면 가급적 취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금연 중임을 알립니다.
술자리 분위기 특성상 더 쉽게 흡연을 권하는 경향이 있는데 적절한 농담 또는 융통성 있는 답변과 함께 본인이 금연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자연스럽게 분위기를 넘기는 것이 중요합니다.
세 번째, 한 개비의 유혹이 크게 느껴진다면 그 자리를 잠시 피하거나 심호흡을 크게 하는 등 평온한 마음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.
네 번째, 찬물을 수시로 마시는 것도 흡연 욕구를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다섯 번째, 건강이나 가족 등 내가 금연해야 하는 이유를 떠올리며 이겨내는 것도 좋습니다.
일상에서 습관으로 굳어진 담배를 끊는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, 금연 후 느껴지는 건강해지는 몸의 변화, 금연 성공을 해냈다는 자부심과 뿌듯함, 주변 사람들에게 주는 긍정적인 영향 등을 생각하면 지금 바로 금연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.
나를 위해, 나의 사람들을 위해 지금부터 금연하세요!
출처 : 금연길라잡이